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인도, 성스러운 암소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폭력
인도, 성스러운 암소의 이름으로 자행되는 폭력
  • 나이케 데크슨
  • 승인 2016.01.2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도의 거리>
작년 기독교도 수십 명이 협박을 받았다.암소 고기를 먹었다는 의심을 받은 무슬림들은 폭행을 당해 사망했다.


아스팔트 도로 위에 널브러져 있거나, 무심하게 경오토바이나 사륜구동차 앞을 가로막는 암소 등 고전적인 장면을 연상시키는 것 만으로는, 인도에서 암소가 가지는 의미를 전달하기에 충분치 않다.브라만이 정립한 암소의 신성성을 이해하려면, 인도 민족주의의 유래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암소는 무굴제국이 통치하던 12세기부터 18세기와 19세기 영국 식민지시대의 ‘정치적 동물’이었다.암소를 보호하는 일은 오늘날 ‘힌두트바(힌두성)’라고 명명된 힌두교 공동체를 통합하는 교리를 세우는 일이었다.이들은 인도를 힌두교가 주류인 나라로 간주하고 쇠고기를 먹는 소수민족, 특히 1억 7,700명의 무슬림(전체 인구의 14%)을 억압한다.
힌두성을 강조하는 이념은 강력한 민족주의 조직의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나이케 데크슨
나이케 데크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