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볼셰비즘의 음모와 독일 스파이
볼셰비즘의 음모와 독일 스파이
  • 알렉상드르 쉼프
  • 승인 2016.01.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7년 러시아에서는 두 차례의 혁명이 일어났다.2월 혁명으로 군주제가 무너졌고, 10월 혁명으로 레닌이 권좌에 올랐다.이토록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역사에 많은 사람들이 놀랐다.로마노프 제국은 스스로 무너져버렸다.그러나 상당수의 사람들은 10월 혁명을 구체제 러시아의 멸망을 염원하던 숨은 세력들의 음모 결과로 보고 있다.


그들이 말하는 ‘음모’의 이름은 ‘볼셰비즘’(이해하기 어려운 이름이지만)이다.볼셰비즘의 이데올로기적 기반은 독일 유대계 출신의 국적 없는 철학자, 칼 마르크스의 이론이며, 주동자는 레닌이라는 가명으로 정체를 숨긴 블라디미르 일리치 울리야노프였다.다른 혁명들과 달리, 볼셰비키는 신속하게 목표에 도달했다.당을 창설한 지 20여 년 만에 권력을 찬탈한 것이다.볼셰비키의 이러한 놀라운 정치적 성과 앞에서, 당시 패배자들은 자신들의 패배를 받아들이기 어려웠다.따라서 패배자들 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렉상드르 쉼프
알렉상드르 쉼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