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한중일,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하나가 될까?
한중일,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하나가 될까?
  • 캉디스 트란 다이
  • 승인 2016.01.28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소 경쟁 관계이자 종종 공개적으로 갈등을 표출하기도 했던 한국, 중국, 일본은 최근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기 위한 협력 체제를 마련했다.이는 최근 국제사회에서 북한이 무차별적인 해킹을 통해 사이버 안보의 장애요인으로 떠오른 것에 이은 동북아 국가들의 공동 대응방안이다.


2014년 10월 21일, ‘사이버 문제’ 전반을 논하기 위한 한국-중국-일본의 제1차 3자회담이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다.논의는 각국의 관련 정책들, 사이버 공간에서의 국제기준 적용 문제, 사이버 안보, 사이버 범죄, 사이버 테러, 그리고 비상 대응팀들 간의 협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회담은 진행됐다.이는 같은 해 9월 11일 열린 한중일 정상 회담 이후 불과 1개월 만이자, 3월에 있었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 제4차 협상 이후 계속 협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3국 간의 만남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동북아시아 국가들은 2014년 7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캉디스 트란 다이
캉디스 트란 다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