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2월호 구매하기
한 자녀 왕국, 중국
한 자녀 왕국, 중국
  • 마르틴 뷜라르
  • 승인 2016.05.0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의 출산율이 75% 감소하기까지, 2세기 이상 걸렸습니다.프랑스가 산업혁명을 완성하며, 보편적인 사회보장제도를 강화하고 지원하는 방향으로 경제노선을 재설정한 시간이지요. 중국에서는 이러한 출산율 감소가 일어나기까지 불과 70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중국 인구학 전문가인 이자벨 아타네가 강조했다.(1) 달리 말하면, 중국은 다른 나라들이 수 세기에 걸쳐 이룬 경제적·사회적 변화를 2~3세대 안에 이뤄야 한다는 얘기다.그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충격을 겪는 것은 불가피하다.중국의 인구 증가율이 가파르게 감소하는 이유로는, 1970년대 정부의 산아제한 정책과 1979년 덩샤오핑이 경제개혁과 동시에 추진한 ‘한 자녀 정책’을 들 수 있다.아타네는 “최고의 암흑시기였던 1983년에는 약 1천5백만 건의 낙태와 2천 건 이상의 불임수술이 강제로 시행됐다”고 설명한다.영화 <셰도우 데이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마르틴 뷜라르
마르틴 뷜라르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