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악마의 지침을 버리고 주체적 인간을 만들어야
악마의 지침을 버리고 주체적 인간을 만들어야
  • 성지훈
  • 승인 2016.05.0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학100년사 1920~1930년 (3)
[시대적 배경] 1차 대전이 끝나자 유럽의 질서는 새롭게 재편된다.독일이 점유했던 알자스 로렌 지역은 다시 프랑스로 넘어갔다.오스트리아-헝가리의 제국(1867-1918)은 분리됐으며, 발트 해의 독립국가들은 허약해졌고, 오토만 제국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1920년대부터 미국의 경제는 세계 최강대국으로 부상하기 시작한다.그러나 미국의 주식 투기 붐과 유럽의 인플레이션은 세계의 경제적 안정을 해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러시아에서는 레닌 사후 스탈린이 트로츠키를 누르고, 1925년 절대 권력을 쟁취했다.스탈린은 사회주의적 현실주의의 기치 아래 산업화·계획화·집단화를 추진하면서 러시아를 숙청과 공포, 피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이 시기에 미국에서는 삶의 풍요로움을 말해주는 듯 자동차, 마천루, 뮤지컬, 장식미술과 산업전시물, 그리고 영화가 넘쳤다.반면, 러시아 공산 혁명에 따른 적색공포와 이민자들에 대한 두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성지훈
성지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