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무슬림 교단을 이끄는 이맘들은 누구인가?
프랑스 무슬림 교단을 이끄는 이맘들은 누구인가?
  • 솔렌 주아노
  • 승인 2016.05.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군중Ⅰ>
프랑스에서 이슬람의 권위를 바로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맘들은 프랑스 정부의 주요 관심 대상이다.이들의 영향력이 지대하다고 보기 때문이다.이에 정부는 이슬람 사회의 탈선을 막기 위해 이들을 감시하고 관리하며 나아가 이들에게 교육까지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하지만 이러한 편견은 무슬림 사회에서 실제로 이들이 맡고 있는 역할과 다소 상충된다.무슬림 교단에서는 이맘으로서의 자격과 요건조차도 해당 사원을 다니는 신자들이 결정한다.

2015년 11월 13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IS가 파리 도심에서 자행한 테러 이후, 공화당의 알랭 쥐페 전 총리는 “테러를 옹호한 죄가 있는 외국인 이맘들의 추방”을 요구했다(2015년 11월 17일 <르피가로>). 그로부터 몇 주 후, 샤를리 엡도 테러와 이페르 카셰의 총기 난사 사건 1주기를 맞이해, 마뉘엘 발스 총리는 “타인 및 프랑스에 대한 증...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솔렌 주아노
솔렌 주아노 스트라스부르 정치학교 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