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일본경제의 새로운 출구 ‘로보노믹스’
일본경제의 새로운 출구 ‘로보노믹스’
  • 아더 푸세르
  • 승인 2016.07.2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오다이바 섬의 후지 TV 본사 앞에 자리한 로봇 건담>


어느 누가, 감히 상상이나 했을까? 병원에서 휴머노이드의 부축을 받고, 호텔에서는 다국어를 구사하는 여성로봇의 안내를 받을 것이라고 말이다.현재 일본에서는 이런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지난 50년 동안, 산업로봇분야의 강자로 군림해온 일본은 최근 로봇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어 노령화 사회의 신경제를 일으키려 하고 있다.

도쿄 만(灣)의 인공섬 오다이바에 가면, 단 하나 눈에 띄는 것이 있다.그것은 미래의 느낌이 나는 이 매립지에 우뚝 서서, 도시를 내려다보고 있는 18m의 건담 로봇이다.이 거대한 만화영화 주인공의 복제물은 환상을 그대로 구현하는 하나의 상징물이다.서구에서는 막연히 일본이 로봇의 종주국이라고 생각한다.그곳에서는 어디에나 로봇이 있고, 심지어 인간을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이다.거대산업(자동차, 항공, 화학) 분야에서 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더 푸세르
아더 푸세르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