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콜롬비아무장혁명군 대원들과 함께한 나날들
콜롬비아무장혁명군 대원들과 함께한 나날들
  • 로익 라미레즈
  • 승인 2016.07.2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3일, 콜롬비아 정부와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 간에 휴전 및 무장해제 합의가 극적으로 이루어졌다.반 세기가 넘게 이어진 갈등 상황 끝에 얻은 지속적인 평화 구축의 가능성은, 평생 게릴라밖에 모르던 이들의 삶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사방이 초록색이다.정글 속을 얼마나 걸었을까? 30분? 1시간? 2시간? 드디어 숲 한가운데서 천막이 나타나고, 게릴라 부대원들이 공동생활을 하는 원시적인 시설들이 눈에 들어왔다.비행기를 타고, 버스를 타고, 오토바이를 타고, 그리고 또 걸어서 수 시간을 온 뒤였다.우리는 2016년 6월 29일, 콜롬비아 북서부 안티오키아 주에 자리 잡은 FARC-EP 제36부대의 야영지에 도착했다.“이리오세요. 보여드릴게요.” 시기프레도는 우거진 풀숲을 지나 진흙을 피해 걸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돌다리 쪽으로 우리를 안내했다.어두운 그늘 속에 위치한 진지가 보이고, 곧 넓은 공터가 나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로익 라미레즈
로익 라미레즈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