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자유무역에 대항하는 독일민중의 반기
자유무역에 대항하는 독일민중의 반기
  • 페테르 발
  • 승인 2016.10.3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 대서양 자유무역지대(TAFTA) 협상과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 비준 과정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유럽-북미 간 자유무역 협정에 반대하는 시위가 유럽 내에서 가장 크게 일어난 곳은 다름 아닌 세계 제3위의 무역대국 독일이다.(1) 2016년 9월 17일, 총 7개 도시에서 조직된 이 시위에는 주최 측 추산 32만 명(경찰 측 추산 19만 명)이 집결했다.2015년 10월 10일에는 각지에서 온 시위대가 베를린에서 행진을 벌이기도 했다.참가자 수에 대한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유럽의 대외무역 정책에 대한 이런 반대시위는 일단 독일통일 이후 최대 규모의 집회였다.여러 조사결과로 미뤄볼 때, 이는 곧 자유무역에 대한 여론이 뒤집어지고 있음을 뜻한다.2014년 2월만 해도 범 대서양 자유무역시장을 찬성하는 사람이 전체 인구의 55%(반대 25%)에 달했다.그러나 1년 후에는 찬반 비율이 비슷해졌으며, 2016년 6월에는 상황이 역전된다.범 대서양 자유무역시장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페테르 발
페테르 발 세계경제환경개발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