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미국 메시아니즘의 기원
미국 메시아니즘의 기원
  • 페리 앤더슨
  • 승인 2016.10.3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 이후, 미국은 군사개입주의와 고립주의의 시대를 번갈아 경험했다.이 두 가지 전략은 겉으로는 상반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미국의 ‘예외주의’를 예찬하는 이른바 민족주의 이념과 맥을 같이 한다.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대외정책은 국내 정치시스템으로부터 상당히 자유로웠다.미국의 정치시스템은 언제나 두 개의 유권자 진영으로 갈리곤 했다.각 진영을 규정짓는 범위는 다소 유동적이었지만, 양측의 대립은 시대가 갈수록 더욱 격렬해졌다.반면 외교정책의 경우는 달랐다.외교정책에 있어서만큼은 모두 같은 비전을 가지고 같은 목표를 추구했기에, 양 진영 사이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한 마디로 미국의 제국 관리와 국가 통치는 각기 다른 두 개의 세계를 형성했다.(1) 두 세계 간의 차이는 한편으로는 모든 자본주의 민주국가에 존재하는 두 부류의 차이와도 상응했다.즉 외교계와 재계, 그리고 서민들 간의 차이에 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페리 앤더슨
페리 앤더슨 역사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