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권위주의와 민주주의 사이에 놓인 북아프리카
권위주의와 민주주의 사이에 놓인 북아프리카
  • 물레이 히캄 엘 알라위
  • 승인 2016.10.3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0년 말, 북아프리카에서 ‘아랍의 봄’이 시작됐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당시 튀니지 독재정권의 붕괴와 함께 연쇄적으로 나타난 수많은 민중 봉기들이 북아프리카 전 지역을 휩쓸었다.그런데 이러한 변혁의 역사적 전조 또한, 북아프리카에서 이미 나타난 바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 잊고 있다.1988년 10월, 참혹한 내전으로 이어지기 전 알제리 곳곳에서 일어난 대규모 폭동들은 민주주의의 문을 열 가능성을 보여줬던 것이다.
외부의 관점에서는 북아프리카 즉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가 체제와 경제, 외교 등의 측면에서 각기 다른 입장을 지닌 듯 보인다.그러나 이 세 국가 모두 분쟁 위험과 잠재적 민주화 사이의 역사적 전환점에 다다른 상태다.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의 공통점
세 국가의 공통점은, 북아프리카가 아랍이슬람 세계에서 문화적, 사회적, 지정학적으로 다른 국가들과 다분히 동떨어진 국가들로 여겨진다는 것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물레이 히캄 엘 알라위
물레이 히캄 엘 알라위 하버드대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