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가봉과 풀치넬라 신드롬*
가봉과 풀치넬라 신드롬*
  • 올리비에 피오
  • 승인 2016.10.31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31일 대선결과 발표 이후, 가봉은 부정선거 논란에 따른 유혈사태로 몸살을 앓고 있다.그동안 짜고 치는 각본에 잘 따라주던 프랑스마저 이번에는 알리 봉고의 당선을 쉽사리 인정하지 않고 있다.알리 봉고의 재집권 여부와 상관없이, 최근 불안하기만 한 ‘프랑사프리카(Françafrique: 프랑스와 아프리카의 프랑스어식 합성어로, 프랑스 아프리카 간의 은밀한 밀월관계를 의미-역주)’의 상징으로 간주돼오던 이 중앙아프리카의 작은 나라는, 이번 사태가 역사적 전환점이 될 듯하다.
*풀치넬라는 이탈리아 희극의 등장인물로, ‘풀치넬라의 비밀’이란 ‘비밀 아닌 비밀’, ‘공공연한 비밀’을 의미한다.(-역주)
“지는 선거는 하지 않는다.” 가봉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이다.1967~2009년 집권한 오마르 봉고가 남긴 이 유명한 말은 오늘날 리브르빌에서 아주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피오
올리비에 피오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