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파푸아족은 끝내 사라질까?
파푸아족은 끝내 사라질까?
  • 필리프 파토 셀레리에
  • 승인 2010.02.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차별·약탈·막개발로 생존 벼랑 끝 몰려
지난 2009년 6월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대통령이 당당하게 재선되면서 인도네시아는 독재와 확실하게 결별했지만, 그가 소수민족을 대우하는 방식은 여전히 구습에 물들어 있다.주민 분열, 영토 분할, 약탈 등이 자행되는 파푸아(일명 서뉴기니)는 그 대표적 무대다.

“알다시피 결과는 진작부터 정해져 있죠.” 리누스는 잠시 침묵한 뒤 말을 이었다.“우리가 볼 때는 ‘뱅뱅’ 장군이 될 게 뻔해요.” 그는 친구 아구스를 쳐다보았다.30대인 아구스도 리누스처럼 파푸아인이다.이 둘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2009년 6월 8일에 수실로 밤방 유도요노, 일명 ‘SBY’가 인도네시아 공화국 대통령으로 재선되리라 예상했다.리누스와 아구스는 둘 다 뉴기니섬의 서부지역인 파푸아의 주도인 자야푸라 출신이다.곧 공무원으로 일을 시작할 이들은 동자바주의 대도시 수라바야에서 연수를 받고 있다.15명 안팎의 동료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