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트럼프와 ‘핵을 둘러싼 치킨게임’
트럼프와 ‘핵을 둘러싼 치킨게임’
  • 마이클 클레어
  • 승인 2016.12.0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누구에게 핵 발사 버튼을 맡길 것인가?”가 유권자의 주된 관심사였던 때도 있었다.미 대통령으로서 ‘핵 코드’를 작동시킬지,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작동시킬지 결정하는 것만큼 중대한 책임은 없을 것이다.‘핵 코드’란 비밀 영숫자 코드로 지하격납고 발사대(Silo) 및 잠수함의 미사일 담당자에게 적국에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해 핵전쟁을 시작할 그 두려운 순간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것이다. 냉전시대 종식 후 최근까지만 해도, 핵무기와 함께 그에 대한 우려도 관심에서 멀어진 듯 보였다.그러나 2016년 현재 핵 문제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대통령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가 후보시절에 피력한 핵무기 관련 논란성 발언과 세계 핵 지형의 변화가 그 원인이다.도널드 트럼프의 충동적 성향이 우려를 불러일으킴에 따라 ‘핵 버튼’ 이슈가 반복적으로 거론되고 있다.1차대선 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이클 클레어
마이클 클레어 미국 햄프셔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