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신 좌파의 출현이 변화의 희망!”
“신 좌파의 출현이 변화의 희망!”
  • 이택광
  • 승인 2017.01.0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디플로 100호 발행 기념 슬라보예 지젝 인터뷰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됐다.오는 1월 20일, 트럼프는 성경에 손을 얹고 미 대통령 취임선서를 할 예정이다.트럼프의 대통령 취임은 미 대선에서 일어난 예상 밖 이변에 그치지 않는다.세계적인 정치지형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벌써부터 트럼프 당선에 고무된 유럽의 민족주의 우파들이 단단히 집권의 문턱으로 나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실제로 마린 르 펜을 비롯한 유럽 극우의 약진도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다.글로벌 자본주의에 대한 반발이 좌파적 대안으로 흐르지 않고 극우 포퓰리즘으로 나아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구축됐던 자유민주주의 세계체제는 어떤 운명을 맞이하게 될 것인가. 지난 해 ‘트럼프 증상’에 대해 도발적인 분석을 내놓아 논쟁을 촉발시켰던 슬라보예 지젝에게 향후 벌어질 정치적 상황에 대해 물어보기로 했다.필자는 지난 해 초에도 지젝을 만나 현안에 대해 들어봤는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택광
이택광 경희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