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푸틴정부가 ‘혁명 100주년’ 기념행사를 꺼리는 이유
푸틴정부가 ‘혁명 100주년’ 기념행사를 꺼리는 이유
  • 코린 아마셰 제네바 대학 교수
  • 승인 2017.03.0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17년 러시아 혁명 100주년을 맞이해 러시아 당국이 골치를 썩고 있다.10월 혁명이 전 세계적으로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기념을 해야겠지만, 지금의 러시아 당국은 체제 전복과 관련한 모든 이념이나 사상을 극히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정부는 혁명기념행사에서 국민 단합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며, 계층 간 갈등의 해법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인데, 정부의 관할 밖에서 조직되는 행사들은 이러한 흐름에서 벗어나는 양상이다.


러시아 10월 혁명 99주년을 기념하던 2016년 11월 7일,(1) 라디오 스보보다의 기자 한 명이 거리로 나와, 모스크바 시민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을 던졌다.“1917년의 상황이라면 당신은 반혁명파의 백색 군대를 지지하겠는가, 아니면 혁명파의 붉은 군대를 지지하겠는가?” 돌아온 답변은 전자를 지지하겠다는 의사가 좀 더 많았다.러시아에서는 혁명을 거부하는 것이 곧 새로운 사회의 건설을 시도하는 볼셰비키에 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