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유력 대선 후보 뒤에 숨은 삼성의 조력자들
유력 대선 후보 뒤에 숨은 삼성의 조력자들
  • 심정택 칼럼니스트
  • 승인 2017.03.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구속 확정 이전 4개월 남짓한 시간, ‘최순실-박근혜-이재용 게이트’가 진행되는 동안 재벌 문제, 삼성을 특정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환기한 후보들이 있는가를 묻고 싶다.군소 후보를 포함, 어떠한 후보도 삼성을 특정해서 국정농단의 주범이라고 밝힌 이는 보지 못했다.심지어 안희정 지사는 지난 1월 19일, 이재용의 1차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사법부의 의견을 존중한다”면서 노골적으로 삼성의 편에 섰다.대선 출마는 선언하지 않았지만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의원이 지난해 11월, 최순실 게이트의 본질에 대해 “삼성, 최순실 매수해 대통령을 농락”이라고 가장 먼저 명확하게 정의했다.시사저널에서 인터뷰한 이 내용은 시사저널e로 매체가 바뀌었고, 심지어 헤드라인의 제목 ‘삼성’이 ‘재벌’로 바뀌는 수모를 당했다.


재벌 이익 환수를 주장하는 이재명
대선 출마를 선언한 후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심정택 칼럼니스트
심정택 칼럼니스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