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엄숙해진 TV, 예능 불방의 ‘정치적 예능’
엄숙해진 TV, 예능 불방의 ‘정치적 예능’
  • 김성윤
  • 승인 2010.05.10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천안함 진실을 덮은 장막들
돌이켜보면 예전의 <진실게임> 같은 프로그램이 지금의 현상을 압축적으로 예견했는지 모르겠다.진짜 누구누구를 찾는 이 프로그램에서 진짜 재미는 ‘진실’ 자체보다 진실을 가리는 과정에 있었다.게스트들은 어설프거나 진실스러운 이중삼중의 연기를 하고, 고정 패널들은 온갖 이성과 감각을 동원해 추리해나가는 실천 형식이 이 프로그램의 핵심이었다.실제로 프로그램 종반부에 마침내 진짜가 누구인지를 알리는 ‘진실의 종’이 울리는 순간은 곧이은 TV 광고를 통해 단절되는 반면, 패널과 시청자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게임의 수행 과정은 오래도록 지속되었다.

“실종자는 더 찾았다니?” 밖에 나갔다가 귀가하는 어머니가 요즘 내게 건네는 첫마디는 대개 이런 식이다.“함미를 건져 올리면 북한 짓이라는 게 밝혀진다니깐.” 한가로운 시간 식당 홀에 나와 쉬고 있는 아줌마들은 천안함 사건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성윤
김성윤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