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삶을 테러하는 과학을 테러하다
삶을 테러하는 과학을 테러하다
  • 필리프 리비에르
  • 승인 2010.05.1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치료의 혜택을 누리되 핵폭탄에 대한 걱정은 안 할 수 없을까? 전세계와 인터넷 통신을 하되 감시를 안 받을 수 없을까? 기하학은 발전하되 탄도미사일 발사에 악용되지 않을 수 없을까? 아니, 불가능하다.과학은 철저하게 두 가지 얼굴을 지녔다.민간용과 군사용, 치료제와 독약. 과학이 어떤 사회와 만나느냐에 따라 최고의 성과를 낼 수도 있고 반대로 최악의 상황을 불러올 수도 있다.드물지만 간혹 과학이 예기치 못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2003년부터 활동하는 그르노블의 단체 ‘부품과 노동력’(PMO)은 다양한 기술 형태에 관한 책을 여러 권(1) 출간했다.PMO는 모호한 태도를 배제하고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다.PMO는 치밀한 조사를 실시한 뒤 기술 영역을 완전히 거부하기로 했고 산업 발전이 중단돼야 한다고 소리 높여 외쳤다.심지어 스스로 ‘연구의 적’이라고 선언했다.

유전자변형물질, 이동전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