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정의로운 전쟁이란 무엇인가?
정의로운 전쟁이란 무엇인가?
  • 가브리엘 갈리스
  • 승인 2018.07.3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로운 전쟁’이라는 미명 하에 행해지는 군사작전이 합법적이라는 이유로 국제법 위반이 빈번하게 일어나지만, 정작 합법성은 찾아보기 어렵다.2018년 4월 14일 미국, 영국, 프랑스의 폭탄공격이 UN헌장에 규정된 무력사용 금지를 위반한 것이 그 예다.『제국주의의 연대기』(1)에서 일체의 제국주의에 반대하는 정치인 브뤼노 기그는 시리아 전쟁에 대한 주류 분석과는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기그는 시리아 공산당의 아마르 바그다슈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한다.

“시리아의 국가 내부에서는 이라크와 리비아와 달리 언제나 협력이 강하게 이뤄졌다.(…) 시리아가 단순히 군대만 믿었다면 저항할 수 없었을 것이다.시리아가 저항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국민이라는 기반을 믿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얼마 전의 과거를 상기하며 국민의 권리라는 개념, 테러, 동방의 기독교 신자들, 이스라엘, 미국, 나토의 영향력 확대를 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가브리엘 갈리스
가브리엘 갈리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