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화여대, ‘2018 베트남 중등과정 한국 사회교육 강화’ 연수회 개최
이화여대, ‘2018 베트남 중등과정 한국 사회교육 강화’ 연수회 개최
  • 윤상민 기자
  • 승인 2018.11.0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4일부터 10일까지 6박7일간 진행
▲ 이화여대 2018 베트남 중등과정 한국 사회교육 강화 연수회 개회식. 사진제공=이화여대 홍보실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는 11월 4일(일)부터 11월 10일(토)까지 열리는 ‘2018 베트남 중등학교 한국 사회교육 강화 연수회’의 개회식을 5일(월) 개최했다.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이 주최하고 이화여자대학교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한국과 베트남의 미래지향 관계 발전을 취지로 베트남 중등교육 과정에서 한국에 관한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연수회에는 팜홍타이(Pham Hong Thai) 동북아연구소 소장을 비롯 베트남 중등교육 현장 교사와 공무원 총 9인이 참가한다. 연수회는 크게 이론 강의, 한국 문화 체험, 역사·문화 유적 시찰, 산업 시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박 7일의 일정 모두 한국에서 진행한다. 특히, 이번 연수회에서는 참가자들이 향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강의를 직접 구상하여 발표하는 현장 적용 방안 세미나 시간을 갖는다.

참가자들은 한국의 역사, 경제,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관계에 대한 이화여대 교수들의 강의를 듣고, 이론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더불어 서울 시내 고궁과 박물관 및 경주 불국사와 석굴암, 그리고 기업체 등을 찾아가 책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생생한 한국에 대해 몸소 체험하게 된다.

8일(목)에는 참가자들은 직접 구상한 강의안을 발표하고 전문가와의 토론을 통해 강의안을 보완하여 본국으로 돌아가 한국에 관한 교육을 강화, 한-베 교류 증진과 후학 양성에 힘 쓸 예정이다.

동북아연구소 팜홍타이 소장은 “지금까지 참가했던 교사들이 교육 현장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자들에게 한국 사회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베트남 청소년들의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연수회 역시 중요하고 값진 정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또, 이화여대 한국학과 이해영 교수는 “이번 연수회는 강의뿐만 아니라 많은 체험을 통해 한국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며 “한국과 베트남이 상호간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데 있어 서로 의지하고 돕는 더욱 끈끈한 관계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윤상민 기자
윤상민 기자 cinemonde@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