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B급 문화를 통해 앎을 재구성하라
B급 문화를 통해 앎을 재구성하라
  • B급 낭인/회사원
  • 승인 2010.08.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자 에세이] 7월호 특집 ‘나쁜 장르의 문화’를 읽고
나는 영화를 본 뒤 그 영화가 좋았다거나 싫었다는 평가는 잘 하지 않는 편이다.철저히 내 기준에만 따른다면, 영화는 재미있거나 재미없거나를 기준으로 보고 즐기는 대상으로만 존재하진 않는다.내게 영화는 생각할 거리를 던져줬거나 그렇지 않거나의 차이로도 기능한다.대부분의 영화는, 그게 비록 플롯도 상실한 채 만들어지는 잉여 영화거나 B급 문화를 ‘저질스럽게’ 담아낸 ‘나쁜’ 영화라 하더라도 내게 의미 있는 손짓을 한다.

영화를 만든 감독이 철학이 있든 없든, 그런 것도 중요하지 않다.영화는 감독이 만들지만, 그가 던진 텍스트는 나와 접합하는 순간 이미 해석 지점으로 넘어와 내 사유 안에서 부유한다.그런 점에서 나와 접합한 영화 가운데 텍스트가 유도된 객관적 사회 조건이 담겨 있지 않은 영화, 그래서 영화가 주는 시각적 즐거움을 즐기고 밝은 곳으로 나와 허무한 어떤 경계에 서 있을 때 잠시라도 내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