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타밀호랑이’는 잡혔어도 타밀족엔 또다시 디아스포라
‘타밀호랑이’는 잡혔어도 타밀족엔 또다시 디아스포라
  • 세드리크 구베르뇌르
  • 승인 2010.09.0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리랑카 정부는 지난 6월 유엔 사찰단 입국을 거부했다.사찰단은 정부군이 '타밀엘람해방호랑이'를 제압한 2009년에 발생한 인권유린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파견됐다.마힌다 라자팍세 대통령은 재선에 성공하며 권력을 공고히 했고, 타밀족에 대한 폐쇄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타밀족은 타밀호랑이의 몰락을 자신들의 패배로 여기며 인구 다수를 구성하는 불교 싱할리족의 식민지배를 우려하고 있다.

▲ 스리랑카 내전에서 분리독립주의자의 마지막 보루였던 정치조직 ‘타밀엘람해방호랑이’(LTTE·Liberation Tigers of Tamil Eelam·이하 타밀호랑이)가 패배함에 따라 스리랑카 정부는 2008년 3월부터 게릴라군의 영향권에 살던 30만 명에 가까운 타밀족을 캠프에 수용했다.스리랑카 북부 바부니야주 메닉 팜 캠프에는 최대 22만8천 명이 수용돼 있다.타밀호랑이가 대패한 지 10개월이 지난 지금에도 7만 명의 난민...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