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사교육과 무상교육 사이 일본의 고등학교
사교육과 무상교육 사이 일본의 고등학교
  • 에밀리 귀요네
  • 승인 2010.10.0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시장으로 간 교육
최근 일본에서는 고교 무상교육안이 통과됐다.하지만 극심한 불평등과 경쟁 지상주의에 시름하는 일본 교육 시스템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 <오월의 푸른 꽃> 일본은 최근 공립고등학교에 대한 무상교육에 돌입했다.새학기가 시작된 4월 1일, 일본 국민에게 가장 높은 부담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고교 수업료를 국가가 대신 내주기 시작한 것이다.연간 최저 12만 엔(약 1100유로)에 상당하는 금액이다.이번 개혁안에는 사립고 학생에 대해서도 공립고의 수업료와 동일한 액수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의무교육제도를 고등교육까지 확대한 이번 개혁으로 일본은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이번 개혁으로 올해 일본의 교육 예산은 5.2%가량 인상됐다.히로시마대학 고등교육연구소의 준 오바 부교수는 “교육 분야의 공공지원이 꾸준히 줄고 있는 상황에서 고교...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