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PDF보기

PDF를 보기위해서는 Adobe Redad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01면 전체공개

쇼샤나 주보프 | 감시자본주의, 당신의 칫솔이 당신을 염탐한다
세르주 알리미 | 그들이 노란 조끼를 입은 이유
한대호 | 청년 예술가들은 왜 사라졌을까?

02면 회원공개

Focus
세르주 알리미 | <가디언>의 잃어버린 명예?
성일권 | ‘사라진’ 330부, 그리고 황금돼지
마츠누마 미호 | 1919년 파리 평화회의가 뿌린 일본 제국주의의 불씨
쇼샤나 주보프 | 감시자본주의, 당신의 칫솔이 당신을 염탐한다
르네 라파엘 외 | 착한 중국인, 나쁜 중국인

Dossier 노란조끼, 제2의 68혁명?
로랑 보넬리 | 왜 지금인가?
필립 데스캉 | 인간 생태계를 위한 약진
세르주 알리미 | 그들이 노란 조끼를 입은 이유
다니엘 자모라 | 불평등을 비난하면서 원인을 외면한다면?
피에르 수숑 | 조직화에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피에르 랭베르 | 여성 노동자들이 지닌 뜻밖의 권력
아나벨 알루크 외 | 지방 고등학교들의 수난

Mondial 지구촌
압둘 살람 디알로 외 | 기니의 디아스포라, 귀향한 인재들의 꿈
르노 랑베르 | 아르헨티나, ‘페론 유령’ 벗어날까
장 미쉘 뒤메 | 뉴칼레도니아의 실패한 ‘독립’ 시도
스테파노 팔롬바리니 | 유럽연합에 반항하는 이탈리아 연립정부

[기획연재]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새로 쓰는 ‘비판경제 교과서’(1)
-경제학은 과학인가?

[특집연재]
대중서사와 로맨스(2)
이주라 | 포르노그래피 읽는 여자들, 19금 로맨스의 전성시대

Culture 문화
정지혜 | [영화평] <로마> 비극이 지난 후, 드러나는 시간의 얼굴들
김형근 | <삼.서.삼.색> 지금, 북한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윤상민 | <영화와 관계>, 당신에게 들려주는 은밀한 관계
신은희 | 인간이 호모엠파티쿠스인 이유
김정은 | 관객 감성을 파고드는 대중성이 ‘춤의 본질’
도미니크 팽솔 | 록스타 게임스, 펑크 정신은 어디에?
안치용 | 기다려서 먹은 사과가 맛이 있을까?
한대호 | 청년 예술가들은 왜 사라졌을까?
[강의] 르몽드 시네마 아카데미 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