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GS건설 공공입찰 못 들어간다
GS건설 공공입찰 못 들어간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4.1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도급 벌점 초과' 로 공정위서 입찰참가 제한

하도급법 위반으로 누적된 벌점이 기준치를 초과한 GS건설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공공입찰 참가제한 요청이라는 제재를 받았다.

 

공정위는 하도급법 위반 누산 점수가 5점이 넘은 GS건설에 대한 입찰 참가 자격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GS건설의 최근 3년간 하도급법 위반에 따른 누산 점수는 7점으로, 하도급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 기준인 5점을 넘어섰다.

 

GS건설은 지난 20174월 경제적이익 부당요구로 경고조치와 0.5점의 벌점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그해 8월 서면 미발급으로 시정명령과 벌점 2점을 부과받았다. 또 같은 해 9월 대금 미지급과 서면 미발급으로 두 차례 2.5점의 벌점이 부과돼 총 누적 벌점이 7.5점이 됐다.

 

현재 하도급법은 공정위가 하도급법을 위반한 기업에게 제재 조치 유형별로 일정한 벌점을 부과하고, 최근 3년간 공제벌점을 제외하고 남은 벌점이 5점을 넘으면 공공 입찰 참가 제한을 관계 행정 기관의 장에게 요청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벌점은 제재조치 유형별로 경고 0.5시정명령 2과징금 2.5고발 3점 등이다. 기술유용과 보복 행위의 경우 과징금 2.6고발 5.1점의 벌점이 부과된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처음으로 포스코아이씨티, 강림인슈, 동일에 대한 입찰 참가 자격 제한 요청을 한 바 있다. 3월에는 한일중공업, 화산건설, 시큐아이, 농협정보시스템, 세진중공업, 삼강엠앤티, 신한코리아 등이 벌점 초과로 제재를 받았다.

 

GS건설에 대한 제재는 대기업집단 기준으로 보면 세 번째에 해당되며, 건설업종 대기업 중 누적벌점으로 제재를 받은 것은 처음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앞으로 하도급법 위반 행위에 대한 억지 효과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