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KT 청문회, 유영민 장관 불출석 놓고 '삐걱'
KT 청문회, 유영민 장관 불출석 놓고 '삐걱'
  • 정초원 기자
  • 승인 2019.04.17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장관 없는 청문회, 본질 흐려져" 반발
더민주 "사실상 황창규 청문회…유 장관은 부수적"
사진/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의 원인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개최했다. 사진/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의 원인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열었다. 오전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불출석을 이유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여야 공방전으로 대부분의 시간이 소요됐다. 

당초 이날 청문회는 오전 10시 시작될 예정이었지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유 장관의 불출석을 문제삼으며 출석하지 않아 30분가량 지연됐다. 청문회 시작 이후에도 과방위 소속 의원들 간 공방이 이어지며 한 차례 회의가 정회되기도 했다. 

과방위 한국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KT 화재로 인해 국가통신과 경제, 안보가 순식간에 마비되는 국가적 재난이 발생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여야가 청문회를 어렵게 합의했는데 유 장관의 불참으로 여야 합의가 무참이 깨졌다"고 말했다. 

그는 "유 장관이 핵심 증인으로 출석할 의무가 있어 청문회 날짜를 조정하거나 오전만이라도 청문회에 참석했다가 해외 순방에 나서달라고 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청문회를 회피한 유 장관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정부와 여당이 애초 정치적 의도를 갖고 KT 청문회를 기획했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기습적으로 청문회를 무력화하려 했고, 화재와 상관없는 질의 자료만 수백건 요구하는 등 청문회의 본질을 흐리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수 의원은 "유 장관이 예상치 못했던 해외순방 일정으로 불가피하게 출석하지 못한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번 청문회는 어떤 의미에선 황창규 회장의 부실 경영에 따른 화재 책임을 요구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유 장관이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것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또 "청문회 논의 당시 유 장관은 교체 대상이어서, 차관이 대신 참석하는 방안이 사전에 논의가 됐었다"며 "화재가 난지 다섯달이 지난 오늘에서야 청문회를 여는 것 자체가 대단히 민망스러운데, 이제 와서 장관 출석이라는 부수적인 문제로 연기하는 것은 국민들께 송구스러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유 장관의 불참을 둘러싼 여야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1시간 이상 이어지면서 증인에 대한 본격적인 질의가 시작되지 못하자,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상황 정리에 나서기도 했다.

노 위원장은 "KT 화재 청문회는 당리당략이 들어갈 여지가 없다"며 "더 이상 시간을 끌면 KT를 봐주기 위해 시간을 끈다는 오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너무 찌질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이같은 노 위원장의 발언에 자유한국당 측은 "야당 의원들이 찌질하다는 거냐"고 반발하며 사과를 요구했다. 결국 11시20분께 본격적인 질의에 들어간 탓에 오전 질의를 짧게 진행한 뒤 정회 중이다. 오후 회의는 2시20분 속개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정초원 기자
정초원 기자 chowon61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