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故전태일이 울고 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 마스크 논란
故전태일이 울고 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 마스크 논란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0.11.18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측, 마스크 착용법 잘못됐을 가능성... 성능엔 이상 없어

현대차가 노동자 안전 및 건강관리에 소홀하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자동차 전북 전주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2일 얼굴에 검은 분진을 뒤집어 쓴 노동자 사진을 공개했다. 그들은 사측이 열악한 노동환경에도 불구하고 안전장비인 마스크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일하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의 얼굴과 마스크가 분진으로 뒤덮여 있다. / 출처=금속노조 현대자동차전주비정규직지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따르면 현대차는 얼마 전부터 공장의 하청업체에 기존 고성능 3M마스크 대신 성능이 떨어지는 방진마스크를 지급하기 시작했다. 코로나로 인해 3M마스크 수급이 어렵다는 이유에서였다. 노동자들은 작업 과정에서 분진(쇳가루·철가루)에 노출되는데, 폐나 각막 등에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적합한 안정장비 착용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사측이 제공한 방진마스크는 틈새로 분진이 들어와 실질적인 기능을 하지 못한다는 게 노동자들의 입장이다.

또한, 노동자들은 작업환경이 특수한 만큼 보다 정밀한 건강검진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사측은 묵묵부답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위험 노동에 걸맞는 복지를 제공해야 할 당위가 충분함에도 사측에선 폐활량 검사 등의 기본적인 검진만 제공하고 있는 상태다. 

 

13일 서울 청계천 평화시장 앞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50주기 "인간답게 살고 싶다!" 11.13 전태일들의 행진'에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비정규직 노동자가 쓰던 분진마스크 안쪽이 분진으로 뒤덮여 있다./출처=뉴스1

현대차의 이러한 행태는 전태일 열사 50년 주기를 맞아 더 주목받았다. 전태일 열사가 희생한 지 50년이 지난 지금도 노동자에 대한 불합리한 처우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해당 사건을 언급하며 "전태일 50주기에 우리는 대기업의 부끄러운 민낯을 또 보게 됐다"고 발언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전주공장 측은 최근 기존에 지급하던 3M 방진 마스크를 다시 제공하기 시작했으나, 이마저도 수량이 충분치 않아 노동자들의 불만을 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대차가 논란이 거세지자 보여주기식 대처를 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18일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의 통화에서 “해당 직원들은 실질적으로 현대차 직원 아니다”라며 “외주 업체가 관리하는 비정규직 복지에 대해 본사 측에서 일일이 관여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의 3M마스크와 논란이 된 방진마스크는 성능 면에서 비슷하다”며 “SNS 사진 속 노동자의 얼굴이 분진에 뒤덮인 이유는 마스크 성능이 아닌 잘못된 마스크 착용법에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글·김유라 기자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yulara199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