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새누리당 내부, 이완구 '사퇴 불가피론' 확산
새누리당 내부, 이완구 '사퇴 불가피론' 확산
  • 김준희 기자
  • 승인 2015.04.1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다녀와서 결정하겠다"=李총리 사퇴 염두로 해석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얽힌 이완구 국무총리를 버리는 카드로 보고 있는 듯한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에 나서면서 "다녀와서 결정하겠다"고 밝힌 것이 사실상 이 총리에게 '사퇴' 메시지를 남긴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17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는 것"이라며 "또 다른 변수가 생기지 않을 경우 어떤 중대한 결정을 할 것 같은 분위기가 느껴졌다"고 말했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 역시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총리를 문제삼지 않겠다면 거취 문제가 왜 나왔겠나. 그런 부분들이 대통령이 던진 메시지"라며 "박 대통령이 이 총리는 '더 이상 안 되겠구나'하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 또한 "대통령이 귀국한 뒤 총리를 교체하는 쪽으로 갈 가능성이 높이 보인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새누리당 내부에서 이 총리의 '사퇴 불가피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이 총리는 이날도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정을 통활활 책무를 느낀다"며 "대통령이 계실 때보다 더 열심히 국정을 챙기겠다"고 말해 사퇴론을 거듭 일축했다.

이 총리의 사퇴를 촉구했던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총리가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긴급 회동의 의미를 '국정 운영을 흔들림 없이 하라는 것'이라고 해석한 것에 대해 "그런 의미는 아닌 것 같다"며 "그렇다면 장관을 부르거나 총리와 당 대표를 같이 불러 총리를 도와주라고 해야하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의우원은 "국무총리가 부패 스캔들에 휘말렸는데 대통령의 직무를 대행한다는 것은 도리에 맞지 않다"며 "국정 전반에 걸쳐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대통령과 국정을 위해 총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여야 인사 14명에 대한 불법 자금 제공 내역이 담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로비 장부를 검찰이 확보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수세 국면에서 벗어나려는 새누리당의 움직임도 감지된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성완종 전 회장이 여야를 넘나들며 활동을 했고, 여야 의원들과 관계를 맺었을 것이란 얘기가 정치권에 떠돌고 있었는데 구체적인 정황들이 드러나는 것 아니냐"며 "검찰이 사실 관계에 입각해 수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여당 내에서도 대형 악재가 터진 상황에서 야당을 겨냥한 공세는 오히려 역풍을 불러올 것이란 우려도 함께 나왔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지금은 서로가 물고 들어가는 식으로 해선 안된다"며 "여야 없이 다 같이 반성을 하고, 왜 이런 구조적이 문제가 야기되는지 근본적인 정치 구조 개혁을 고민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