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완구, '성완종 리스트'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나…
이완구, '성완종 리스트'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17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완구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 뉴스1

이완구 국무총리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논란에서 좀처럼 헤어나오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 총리가 2013년 4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마 당시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받은 3000만원을 회계 처리하지 않고 받았다는 의혹을 놓고 관련자들과의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의혹과 관련해 이 총리가 머지않아 검찰로부터 직접 조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야 정치권에선 그의 총리직 사퇴 요구 또한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 수사에서 '피의자'가 될 지도 모르는 이 총리가 행정 각 부를 통할하는 총리직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이유에서다.

야당은 이 총리의 수사 개입 또는 압력 행사 가능성까지 거론하면서 조기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 "총리는 검찰의 구체적인 수사 내용을 알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이미 여론은 이 총리에게서 떠났다고 보는 분석이 많다.

지난 2월 국회 인사청문회 당시 각종 의혹들로 인해 도덕성 위기에 직면했던 이 총리가 이번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서도 오락가락하는 해명을 내놓으면서 여론의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특히 최근엔 성 전 회장 측뿐만 아니라, 과거 이 총리의 운전기사로 근무했던 윤모씨 등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성 전 회장이 이 총리에게 3000만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당일(2013년 4월4일) 두 사람이 만난 사실이 있다고 증언하면서 이를 부인해온 이 총리가 점점 더 '코너'로 몰리는 형국이다.

17일엔 이 총리 측 김모 비서관이 윤씨에게 전화를 걸어 '입단속'을 시도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김 비서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윤씨와의 통화내용을 근거로 "이 총리와 성 전 회장을 독대했다는 (윤씨의) 주장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나 총리실에선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야당은 "이 총리의 지시에 따른 증거인멸 시도가 명백하다"(김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며 김 비서관 등에 대한 즉각적인 검찰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 총리는 이전에도 성 전 회장이 목숨을 끊기 전 만났던 성 회장 지인들과 10여차례 전화를 해 역시 "'입단속'을 위한 게 아니었냐"는 지적을 받았다.

때문에 여권 내에선 적어도 박근혜 대통령이 남미 4개국 순방에서 돌아오는 오는 27일 이후엔 이 총리의 거취 문제도 자연스레 정리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박 대통령이 16일 오후 중남미 순방 출국에 앞서 "(순방을) 다녀와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을 때까지만 해도 '수사 등을 통해 의혹의 진위 여부가 가려질 때까진 이 총리 거취 문제에 대한 판단을 보류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는 기류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검찰이 과거 이 총리의 국회의원 선거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키로 했다'는 등의 보도가 나오면서 "대통령의 '순방 뒤 결정' 발언이 총리 경질이나 자진 사퇴의 전조(前兆) 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도 "(총리 거취 문제는) 섣불리 얘기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면서도 "대통령이 이번 사안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힌 만큼 그에 합당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겠냐"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지난 12일 검찰에 "성역 없는 엄정 대처"를 주문한데 이어, 15일엔 "부정부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박 대통령 귀국 때까지 남은 열흘 간 이 총리의 의혹 등에 대한 검찰수사 진행상황과 관련 여론동향이 그의 진퇴 문제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낀 채 "대통령이 어제 출국해 총리로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빈틈없이 국정을 통할할 책무를 느낀다. 대통령이 계실 때보다 더 열심히 국정을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후 주재한 총리실 간부회의에서도 그동안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13~16일)에 따라 밀린 현안 등을 보고받으면서 "이번 일(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동요하지 말고 국정에 차질이 없도록 업무에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