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파키스탄의 민주주의는 어디로?
파키스탄의 민주주의는 어디로?
  • 아스라프 칸
  • 승인 2016.05.3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6월, 파키스탄은 독립 후 68년 만에 처음으로 선거를 통해 정권을 교체했다.이때까지 민주정권은 모두 군사 쿠데타로 인한 중단을 겪었다.불행하게도 최근 투표로 선출된 나와즈 샤리프 총리도 그런 경험이 있다.그는 과거 두 번이나 중도에 총리직에서 물러나야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또 다시 권력에 의해 총리직에서 물러나게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점차 현실이 되는 듯하다.크리켓 영웅 선수 출신이자 강압적 정치인인 이므란 칸이 이끄는 파키스탄 정의 운동당(PTI)이 총선에서 눈부신 쾌거를 거두며 의회에 등장하자마자, 샤리프 총리의 선거 결과를 인정하길 거부했다.그가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며, 여러 차례 대법원에 제소했기 때문이다.파키스탄의 독립기념일인 2014년 8월 14일, 라호르에서 온 수천 명의 시위자들이 정부에 저항하기 위해 수도 이슬라마바드에 모였다.전직 운동선수인 이므란 칸과 군 장성들이 결탁했다는 소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스라프 칸
아스라프 칸 기자, 카라치 주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