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달라진 표심, 매콤과 오클랜드
달라진 표심, 매콤과 오클랜드
  • 이브라일 와르드
  • 승인 2010.01.0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오바마 1년
2004년 조지 W. 부시의 재선 직전, 미국의 기자 토머스 프랭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왜 가난한 자들은 우파에게 표를 던지는가?”(1) 1980년부터 꾸준히 제기되었던 질문이다.1980년은 생산직 백인 노동자와 민주당을 지지하던 (하부) 중산층의 일부 표가 공화당 지지로 돌아섬으로써 로널드 레이건이 대통령에 당선된 해다.이런 표심의 이동은 그들 유권자 대부분이 노조 가입자라는 사실 때문에 더 큰 충격을 주었다.반면 이들이 경기침체의 첫 번째 피해자였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민주당 자문위원인 그린버그는 디트로이트 북부에 위치한 매콤 선거구에 대한 정치적·사회학적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이런 현상을 설명하려 한다.1960년 대부분의 주민이 백인 중산층과 생산직 노동자로 구성된 매콤 선거구에서 존 F. 케네디는 리처드 닉슨과 겨뤄 63%를 득표한다.그러나 25년 후, 이들 중 3분의 2가 로널드 레이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