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방글라데시에 확산되는 지하디스트의 위협
방글라데시에 확산되는 지하디스트의 위협
  • 장뤽 라신
  • 승인 2016.12.0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1년 독립 전쟁에서 적과 내통한 탓에 정계 변방으로 밀려났던 방글라데시 이슬람주의자들이 점차 영향력을 회복했고, 과격 활동까지 펼치는 무리도 있다.지난 몇 년간 증가한 무신론자와 진보주의자 인사들 암살에 이어 올 여름 다카에서 발생한 테러는 셰이크 하시나 총리가 책무를 직시하게 만들었다.
지금까지 이슬람주의를 앞세운 폭력은 표적암살에 국한됐었다.그러나 2016년 7월 1일,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의 한 레스토랑에서 20명 이상이 총에 맞아 사망한 테러사건을 계기로, 방글라데시의 미래에 대한 논의가 다시 촉발됐다.이 테러에서 교육을 받은 중산층 출신인 괴한들과 신속하게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이슬람국가(IS) 조직 간의 연관성이 명백하게 드러났다.평균 연령 25세의 인구 1억 6천9백만 명 중 89%가 이슬람교도인 방글라데시는 불가분의 관계인 정체성의 위기와 정치적 위기를 동시에 겪고 있다.정체성의 위기는 이슬람과 정부의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장뤽 라신
장뤽 라신 파리 소재 아시아센터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