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과거를 반복하는 미국전쟁의 데자뷔
과거를 반복하는 미국전쟁의 데자뷔
  • 톰 엥겔하트
  • 승인 2016.03.3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러시아제 총>
존 캠벨 장군의 아프가니스탄 임무가 끝나고 새로운 사령관이 부임했다.인정하자면 캠벨 사령관이 아프간에서 국제안보지원군(ISAF) 수장으로 있었던 1년 6개월 동안 상황이 썩 좋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는 당연지사다.2015년 말, 캠벨 장군이 실권을 쥐고 있을 당시 탈레반은 주도(州都)인 쿤두즈를 점령했는데, 이는 2001년 미국의 침공 이래 최초로 탈레반이 (잠시) 장악한 도시였다.

이에 대응해, 미군은 국경없는 의사회 병원을 파괴했다.또한 현재 탈레반은 미국의 침공 이래 그 어느 때보다 가장 많은 영토를 장악하고 있으며 아프간의 양귀비 재배 지역 심장부에 위치한 접전지역인 헬먼드 주를 지배하고, 또 그에 따른 엄청난 마약 수익을 그 어느 때보다 확실히 얻고 있다.이 동일한 지역에서, 미국이 훈련시키고, 무기를 제공하고, (수년간 무려 650억 달러의) 자금을 대준 ‘근무 중’인 아프간 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톰 엥겔하트
톰 엥겔하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