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한국가스공사 ‘도덕적 해이’ 논란, 가스요금 올리고 “성과급 잔치”
한국가스공사 ‘도덕적 해이’ 논란, 가스요금 올리고 “성과급 잔치”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05.0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빚 52조’ 가스 공사, 요금 올리고 내부에선 ‘성과급 잔치’
- 한전 성과급 반납하는 동안... 가스공사는 ‘꿀꺽’
- 박대출 국민의힘 의장 "국민에게 손 내밀 염치있는 노력부터, 못하면 자리 내놓길”
- 가스공사 “자구책 논의 中” ... 성과급 반납할까

 

지난해 재정난을 호소하며 수차례 요금을 인상한 한국가스공사(이하 가스공사)의 임원들이 전년보다 평균 30% 오른 연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상임 기관장의 연봉 상승률은 43.4%에 달했다.

지난 1일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지난해 가스공사 상임 임원의 평균 연봉은 1억7,148만 원에 달했다. 2021년 (1억3,179만 원)과 비교하면 1년 만에 30.1% 증가했다.

특히 상임기관장 연봉 상승률은 43.4%로 가장 가팔랐다. 상임이사와 상임감사 연봉은 각각 34.9%, 9.8% 상승했다.

가스공사 정규직 직원들의 연봉은 2021년보다 6.6% 상승한 9,371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체 공공기관 평균 연봉 증가 폭이 상임 임원 1.2%, 직원 1.4%에 그친 것에 비교되는 수치다.
 

 

빚 ‘52조’ 국민들에 손 벌리면서...
직원 연봉은 수직 상승

연봉이 이처럼 크게 상승한 이유는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 등급’ 상향으로 인한 성과급이 지급됐기 때문이다.

가스공사는 이 평가에서 보통(C) 등급을 받아 지난해 기관장과 직원들에게 각각 6,166만원, 440만원의 성과급을 지급했다. 전년도 같은 평가에서는 미흡(D) 등급을 받아 성과급을 지급할 수 없었다.

그러나 에너지 공기업들이 재정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대규모 연봉 상승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적자로 비상 경영에 들어간 한전과 발전 공기업 임원들은 가스공사와 같은 C등급을 받았지만 지난해 성과급을 반납했다.
 

지난 겨울 난방비가 크게 상승했다. 사진은 서울 시내 한 주택가에 설치된 가스 계량기의 모습. / 출처=뉴스1

2020년 28조2천억원이던 가스공사의 부채는 2년 만인 지난해 52조원까지 불어났다. 2020년 364.2%였던 부채비율(자본 대비 부채)도 같은 시기 499.6%까지 치솟았다.

이에 정부와 가스공사는 재정난과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지난해 4차례에 걸쳐 도시가스 요금을 인상했다. 난방비 폭탄을 맞은 취약계층은 어느 때보다 혹독한 겨울을 지나야 했다.

올해에도 추가 요금 인상이 검토 중이다. 가스공사가 국민들에게 재정 부담을 떠넘긴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운 이유다.

 

가스공사 “자구책 논의 中”
'성과급' 상임임원은 이미 '퇴사'

논란이 불거지자 가스공사는 뒤늦게 자구책 논의에 나섰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지난 2일 <본지>의 취재에서 “성과급 반납 등 자구노력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부장급 이상 성과급 반납 등 다양한 안을 논의 중에 있다”면서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경영실적 평가에 따라 성과급을 받은 상임임원이 모두 퇴사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 재무 관련 지표가 과소 반영됐다는 의견이 나온다. 기존 평가에서 재무예산 운영·성과는 100점 만점 중 5점만이 할당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경영평가 항목과 배점을 수정해 재무관리 항목을 업무효율 항목과 합쳐 '재무성과관리' 항목으로 만들고, 배점을 20점으로 올렸다. 또한 각 기관의 부채 비율, 자체 수입 비율 등이 올해 평가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스1

가스공사 관계자는 “경영실적평가 방법은 정부에서 결정 하는 것이라서 언급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다만 2022년 평가 기준은 개선됐다”고 말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보류 결정된 전기·가스 요금 인상과 관련해 발언했다. 그는 “수십억원 적자가 누적된 일반 민간 회사라면 대규모 인원 감축과 임금 절감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며 “국민에게 손 내밀 염치 있는 노력부터 해야 한다, 그런 노력도 못하면 자리를 내놓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