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간토학살 100주년" 추도문화행사 이어져 ...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개관
"간토학살 100주년" 추도문화행사 이어져 ...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개관
  • 유철호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기획위원
  • 승인 2023.08.25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전경 @유철호

간토학살(관동대학살)의 역사를 추모하는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이 문을 열었다.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개관식은 25일 오후3시 천안시 병천읍 아우내에서 열렸다.  이번 개관은 오는 9월 1일 간토 학살 100주기를 기념하는 추도문화행사와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은 지난 비극을 기억하고 인간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설립됐다.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 정부는 조작된 '조선인 습격설‘을 근거로 계엄령을 발표했다. 이러한 가운데 군대가 앞장서고 경찰과 정부의 명령으로 조직된 자경단이 합세해 6천여 명의 조선인, 지방에서 올라 온 사람들, 그리고 다수의 외국인들이 학살됐다.

일본 제국주의의 조선인 차별과 지배의 잔혹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 사건은 일본 정부가 나서야 할 국가적 책임임이 명백함에도 아직까지 제대로된 진상 규명조차 이루어지지 않고있다.

 

25일 간토 학살 100주기 추도문화행사에서 간토학살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자 유키 리야마가 발언하고 있다.
본 행사에는 김재길 작가, 신학철 화백, 김우성 화백, 천승환 사진작가, 김강산 기억과 평화 이사 등이 참여했다. 
@유철호

일본정부의 제국주의적 행보는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 재일조선인들에 대한 차별과 탄압, 혐한정서를 이용한 정치, 일제 강점기 식민지배 부정과 역사 왜곡, 군국주의 부활을 위한 국제법적, 군사적, 외교적 조치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변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태평양 바다에 방류하기 시작했다.

간토학살은 일본 제국주의의 명백한 인종 차별, 집단 학살 범죄이지만, 일본 정부 및 도쿄도지사는 철저하게 진실 규명을 외면하고 오히려 방해하고 있다. 

간토학살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하고 있는 유키 리야마는 이날 "매주 말 일본 동경도청 앞에서 일본 시민단체와 시민 100여명이 모여서 간토학살 진실을 밝히는 모임을 개최하고 있다" 면서 "7년 전 부터는 도쿄 도지사가 역사를 부정하고, 인권부가 나서서 추모 행사와 다큐멘터리 제작을 방해해  유엔에 호소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거리낌 없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출에서도 국제사회에 대한 만행을 전혀 반성하지 않는 일본정부의 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간토학살의 진실을 밝혀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추모하는 것은 인권과 인간 존엄성의 회복을 위한 길일 뿐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만행을 막아내는 것이고, 또한 시민사회단체의 의지다.

이상보 지역 NCC 전국 협의회 상임 회장은 이날 추도식에서 "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 역사관에서 조형물 전시, 특별전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추도하게 된 점에 감사한다"면서 "한일 양국을 오가며 고생하신 김종수 목사님과 양국 관계자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또한 "100주기라는 상징적 계기를 맞아 일본 정부에 국가 책임 인정과 한국 정부에 진상 조사 착수 등을 강하게 요구한다"면서 "희생자들의 영면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추도문화행사는 오는 27일까지 이어지며 '마당극', '해원춤', '100년의 북소리' 등 공연 뿐 아니라 '감독 및 배우 초청 영화 해설', '일본 변호사 초청 학술 좌담회'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28일에는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문화제'가 스페이스 살림 다목절홀에서 개최되며 추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