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한화오션, '친환경 연료' 암모니아 운반선 4척 6562억원에 수주
한화오션, '친환경 연료' 암모니아 운반선 4척 6562억원에 수주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11.1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오션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은 그리스 나프토마로부터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4척을 6천562억원에 수주했다고 14일 밝혔다.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간단한 공정을 통해 수소로 변환될 수 있어 경제적인 수소 운반 수단으로 활용된다.

이번에 한화오션이 수주한 선박은 9만3천㎥의 암모니아를 운송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발주된 암모니아 운반선 중 최대 규모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2027년 상반기까지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해당 선박 추진 축에 모터를 연결해 발전 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축발전기 모터 시스템과 자체 개발한 스마트십 플랫폼인 'HS4' 등을 탑재할 예정이다.

특히 선박은 향후 선주가 원할 경우 운반하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추진선으로 전환할 수 있어 친환경 선박으로서의 가능성도 갖췄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9월 프랑스선급(BV), 같은 해 10월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8만6천㎥급 암모니아 운반선의 기본 승인(AIP)을 받은 바 있다.

한화오션은 액화석유가스(LPG) 및 암모니아 운반 전문 선사인 나프토마와의 계약을 계기로 친환경 연료 운반선 건조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수주로 한화오션의 친환경 선박 기술력이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며 "친환경·디지털 분야를 선도할 선박을 건조하겠다"고 말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