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5월호 구매하기
중국, 제국주의로 가나
중국, 제국주의로 가나
  • 마이클 클레어
  • 승인 2012.09.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중국은 제국주의로 가는가
중국-아프리카 간 교역량은 지난 2년 사이 89%라는 전례 없는 증가율을 보였다.중국 상품들이 아프리카 시장에 넘쳐나고 아프리카 자원들은 중국으로 향한다.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남반구 국가들에 투자를 늘려온 중국은 이 원재료 수출국들과 식민주의 시대의 관계를 재현하기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항상 뜻대로 되지는 않는다.

중국은 개발도상국임을 자처한다.강대국들의 식민지 약탈의 과거를 반복하지 않겠다며 남반구 국가들을 안심시키려 애쓴다.지난 7월 19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아프리카 협력포럼(FOCAC)에서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며, 아프리카는 가장 많은 개도국을 거느린 대륙이다.(중략) 중국과 아프리카 인민은 평등하고 진정한 우호관계 속에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한다."(1)

중국이 유럽 열강과 일본으로부터 받았던 모욕을 상기한다면 이 선언을 외교적 수... ...
  • 무료회원 공개 기사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해당 기사의 글 전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이클 클레어
마이클 클레어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