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혁명 없는 혁명
혁명 없는 혁명
  • 앙토니 뷔를로
  • 승인 2013.05.1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노동자주의인 '오페라이즈모'의 핵심 인물 마리오 트론티는 1960년대의 이 운동을 기억나게 한다.(1) 노동자주의는 노동자를 중심에 놓는 운동이다.노동자주의는 이론과 실천적 투쟁을 모두 활용한다.트론티의 저서는 이론과 투쟁을 아우르려는 노력이 담겨 있기에 흥미롭다.

트론티는 적극적으로 투쟁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자문과 자아비판을 한다.그는 노동자주의가 조직력이 부족한 운동이고, 그 결과 1970년대에 일부 과격파에 의해 폭력적으로 왜곡됐다는 점을 인정한다.특히 산업이 중심을 잃었고, 진정한 투쟁을 하는 노동자들의 조직이 더 이상 없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했다.트론티의 책은 노동자주의의 쇠퇴를 중점적으로 다룬다.오랫동안 공산당 멤버였던 트론티는 1990년 야당의 상원의원이 되어 현재까지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마오쩌둥주의자이자 노동인류학 전문가인 실뱅 라자뤼스(2)도 1980년대에 투쟁과 노동자라는 의미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앙토니 뷔를로
앙토니 뷔를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