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AIIB 협정문 서명식 29일 베이징서 개최
AIIB 협정문 서명식 29일 베이징서 개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2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협정문 서명식이 29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다고 중국 재정부가 26일 공식 밝혔다.

재정부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서명식에는 시진핑 중국 주석이 참석해 창립회원국 대표단과 만날 예정이라며 이같이 전했다.

중국-유럽연합(EU)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28일부터 벨기에를 방문하는 리커창 총리는 서면으로 축사를 전달한다고 재정부는 덧붙였다.

러우지웨이 재정부장은 전날 발표한 '개방적이고 포용하며 서로 윈윈할 수 있는 21세기 새로운 다자간 개발 은행을 만들자'라는 글에서 "2013년 10월 중국 지도자가 처음으로 AIIB 설립을 제안한 이래로 각국의 적극적인 참여 및 진전을 이뤄냈다"며 "AIIB 협정문 서명식은 29일 베이징에서 열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러우 부장은 "협정문 서명식은 AIIB 설립에 또다른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AIIB가 연내 정식으로 설립되기 위한 운영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국 경제전문 언론인 차이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AIIB 내 중국의 지분율이 26% 정도로 예상되는데 AIIB 이사회 구성 변경이나 증자, 총재 선출과 같은 중요 안건은 의결권의 75% 이상의 찬성을 필요로 하는만큼 중국은 1표의 부결권을 확보하게 된 셈"이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초대 행장에는 진리췬 AIIB 임시사무국 국장이 유력하다고 덧붙였다. 아시아 지역을 제외한 국가 가운데는 독일이 4.1%의 지분율을 얻을 것으로 전망됐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