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2월호 구매하기
억만장자의 기념비적 상상력, 루이비통 미술관
억만장자의 기념비적 상상력, 루이비통 미술관
  • 조안 포플라르
  • 승인 2015.12.0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선, 새, 부유하는 꿈 등 프랭크 게리가 설계한 건축물들은 모두 현대 건축물로서는 보기 드문 찬사를 받고 있다.게리의 미학이 현대 사회에서 이처럼 환대받는 이유는 아마도 모더니티 가치들을 재구성함과 동시에, 그 가치들을 통해 오늘날의 자유주의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2014년 10월, 파리 아클리마타시옹 정원 가장자리에 루이비통 재단 미술관이 문을 열었다.이로써 2007년부터 2012년까지 법조계와 정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미술관 건축승인 논란을 끝내고 문을 연 것이다.2007년 당시 건축허가증을 발급했던 파리 시장 베르트랑 들라노에의 문화담당 보좌관 크리스토프 지라르가 LVMH(Louis Vuitton Monët Hennessy)사의 전략고문직을 겸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됐던 것. 그러나 LVMH사는 수년 간의 기다림 끝에 결국 법원 측으로부터 건축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막상 미술관이 모습을 드러내자, 이 모든 논란은 잊혀졌다.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조안 포플라르
조안 포플라르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