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악덕사업가가 된 모로코 국왕의 부도덕
악덕사업가가 된 모로코 국왕의 부도덕
  • 피에르 돔
  • 승인 2016.09.3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벽>
10월 7일 열리는 총선은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모로코 왕국에 변화를 주지 못할 것이다.야당은 2011년 채택된 새 헌법 덕분에 얻은 보잘 것 없는 권리들을 지키기에 여념이 없고, 언론은 권력에 순종하는 분위기다.이런 상황 속에서, 모하메드 6세 국왕의 권력에 대한 정당성을 묻는다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우리가 투표를 하길 바라는가? 절대 그럴 일은 없다! 정치인들은 모두 도둑놈들이다!” 후신 자말, 드리스 카두르, 압두 칼릴에게 정치인들은 “오직 돈을 챙기기 위해” 선거에 나온 사람들이다.따라서 이들 세 사람이 돌아오는 10월 총선에 참여한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친구지간인 이 30대 남성 세 명은 카사블랑카에서 동쪽으로 150km 떨어진 쿠리브가에서 태어났다.(1) 인광석 광산으로 유명한 이곳에는 단 하나의 고용주만 존재한다.바로 2만 1천 명의 직원을 거느린 모로코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돔
피에르 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