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1월호 구매하기
중국 공산당, 기업을 통제하는 수단
중국 공산당, 기업을 통제하는 수단
  • 제롬 두아이옹 l 옥스퍼드대학 강사, 작가
  • 승인 2021.09.30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와 농부에서 ‘자본주의자’로

창당 100주년을 맞은 중국 공산당(CCP)은 이제 자본주의자들의 정당으로 변했는가? 덩샤오핑이 추진한 경제 자유화 개혁 이후 40년이 지났다. 그동안 8억 명이 넘는 중국 국민이 빈곤에서 탈출했고, 당국가(黨國家)체제의 중국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8%를 책임지는 세계 2위(구매력 평가 기준으로는 1위)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1) 그러나 시장경제가 도입되고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면서 불평등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1990~2015년, 소득분배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니계수(Gini’s coefficient)는 15포인트 상승했다(이후 수치는 알려지지 않았다).(2)



이 같은 변화는 민간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