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국방부, ‘화살머리 고지 기록 사진’ 공개
프랑스 국방부, ‘화살머리 고지 기록 사진’ 공개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 승인 2024.03.2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프랑스대사관, 프랑스군 한국전쟁 참전 기록물 상영
-서울프랑스학교 학생들, 참전 용사 증언 낭독

 

화살머리 고지에서 기관총을 발사하는 프랑스군 하사.

프랑스 국방부의 시청각 기록 보관소 영상홍보처(ECPAD)가 한국전쟁 동안 화살머리고지 전투에 참전한 프랑스군의 기록 사진을 최근 공개했다.

해당 기록물은 종군 사진가들이 촬영한 자료(732점)와 1991년 유엔군 프랑스 대대 참전 용사 20명이 기증한 자료(284점)로 이뤄져 있다. 

이들 자료에는 1952년 10월 281고지에서 미군, 한국군, 프랑스군으로 구성된 유엔군과 중국 인민지원군이 치른 화살머리고지 전투를 비롯해, 유엔군 프랑스 대대가 활약을 펼친 전투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자료도 포함되어 있다. 

주한 프랑스대사관은 이와 관련하여 협력 기관 강당에서 발표회를 개최한다. 이 발표회에는 학생들이 프랑스 유엔군 대대의 일부 병사들을 비롯한 프랑스 참전 용사와 한국군 장병들의 증언을 낭독하고, 낭독이 진행되는 동안 기록물 사진들을 상영할 예정이다.

한편 이에 앞서 서울프랑스학교 학생들은 주한 프랑스대사관 국방무관실이 주관한 ‘화살머리고지 전투 알림이(Les porte-voix d’Arrowhead)’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학생들은 프랑스 국방부 영상홍보처의 사진 기록물들을 훑어본 후, 사진 25장을 선별했다. 영상홍보처에서 교육 사업을 담당하는 카트린 뒤퓌이로부터 각 사진의 의의, 출처, 용도,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설명을 들었다. 
 

프랑스 대대 특공대가 고지전에서 소탕작전 임무에 나서기 전의 모습
고지전에서 전사한 프랑스 군인들의 시신을 담은 배낭들.
화살머리고지 전투에서 승리한 프랑스군 대대(대대장 보레이 중령)를 기념하여 1952년 11월 열린 행사에 대한민국 이승만 대통령이 참석했다. 프랑스군에 배속된 한국군의 모습도 열병식에서 보인다.
대한민국 이승만 대통령이 화살머리고지 전투에서 승리한 프랑스군 대대 2중대장 보레 중위에게 훈장을 달아주었다.

 

프랑스 국방부 영상홍보처(ECPAD) 연락처: actions-culturelles@ecpad.fr, +33 (0)1 49 60 52 73. 
https://imagesdefense.gouv.fr/fr/catalogsearch/result/?avec_visuel=1&q=Coree에서 한국전쟁 관련 사진들을 조회할 수 있다.

 

 

번역·이푸로라
번역위원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