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7월호 구매하기
혈관 속 중성지방 없애는 법…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혈관 속 중성지방 없애는 법…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 김지영
  • 승인 2019.01.3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보다 맛이 우선시 된 고칼로리 식단, 기름진 음식, 햄버거, 샌드위치 등의 패스트푸드는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서 이들이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하는데, 이를 그냥 방치하면 심장마비, 중풍 같은 치명적인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고지혈증을 피하려면 평소 먹는 것에 신경 써야 한다. 기름기 많은 삼겹살이나 짠 음식, 단 음식을 줄이고 신선한 채소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중성지방을 늘리는 주범인 술과 탄수화물도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반면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음식은 꾸준히 섭취하여야 한다. 고지혈증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홍삼’을 꼽을 수 있다. 홍삼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고지혈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차의과대학교 정동혁 교수팀이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2주간 매일 홍삼을 복용토록 한 결과, 환자 대부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04mg/dl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가장 높았던 어느 환자는 홍삼 복용 후 230mg/dl으로 수치가 급강하했다.

이렇듯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홍삼농축액, 홍삼정 등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홍삼 제품은 제조 방식에 따라 유효성분 함량이 달라질 수 있어 제품 선택 시 유의해야 한다.

현재 시판되는 홍삼 제품들은 홍삼을 물에 달여서 만드는 ‘물 추출 방식’과 통째로 갈아서 만드는 ‘온체식’ 등 두 가지가 있다. 이중 홍삼 속에 함유된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최대한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은 ‘온체식’이다.

온체식은 원물을 통째로 갈아서 제품에 넣기 때문에 물 추출 방식으로 뽑아낼 수 있는 홍삼의 수용성 성분은 물론, 홍삼박(홍삼건더기)에 남아있던 불용성 영양분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김재춘 교수는 “홍삼을 통째로 잘게 갈아 먹으면 버리는 성분 없이 홍삼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잘못된 식습관은 ‘고지혈증’의 주된 원인이다. 따라서 고지혈증 예방을 위해선 평소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홍삼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정기구독자님이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바랍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