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기획 연재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새로 쓰는 ‘비판경제 교과서’ (3) - 노사(勞使), 다리와 버팀목의 관계
기획 연재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새로 쓰는 ‘비판경제 교과서’ (3) - 노사(勞使), 다리와 버팀목의 관계
  • 르디플로
  • 승인 2019.02.2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판경제 교과서』연재순서
(1) 경제학은 과학인가?
(2) 생산 증대, 무조건 더 많이!
(3) 노사관계(다리와 버팀목의 관계)
(4) 부의 분배 희망과 난관
(5) 고용, 어떠한 대가를 치러야 하나?
(6) 시장을 따를 것인가 명증된 법칙을 세울 것인가?
(7) 세계화 국민 간의 경쟁
(8) 화폐, 금전과 현찰의 불가사의
(9) 부채 협박
(10) 금융 지속 가능하지 않은 약속

‘대화’, ‘중재’, ‘합의’. 정치연설이나 언론분석에서 노동문제를 다룰 때면 ‘노사관계 유연화’라는 유일무이한 목표를 겨냥하는 듯하다. 왜냐하면, 직장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노동자와, 이윤을 추구하는 고용주의 상반된 입장이 충돌하는 대립장이기 때문이다. 이런 갈등을 해소하려면 결국은 한쪽 진영이 자신의 입장을 포기하게 되는 상황이 부지기수다. 그래서 일부 회사들은 임금노동자들이 조직적으로 나서 경영진의 입장에 반하는 노조활동을 회사보호 차원에서 미연에 차단하기도 한다.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르디플로
르디플로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