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장 보드리야르는 누구인가
장 보드리야르는 누구인가
  • 편집자
  • 승인 2008.12.03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이론으로 현대성 재해석
장 보드리야르는 누구인가

 

지난해 작고한 장 보드리야르(1929-2007)는 프랑스의 저명 철학자이자 사회 이론가로서,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자본주의와 세계화 등 현대성을 재해석한 석학으로 손꼽힌다.
 '시뮐라시옹'(거짓 꾸밈, 위장) 이론으로 유명한 고인은 1929년 서부도시 랭스에서 태어나 고등학교 교사를 지낸 뒤 파리 10대학에서 사회학을 가르치며 50권 이상의 저서를 남겼다.시뮐라시옹 이론은 현대사회에서 원본과 복사본, 현실과 가상 현실의 경계와 구분이 모호해지고 차이가 없어진다는 해석이다.그에 따르면 현대 사회는 생산물이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기호가 소비된다.현대 사회는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하는 복제의 시대라는 그의 이론은 철학 뿐 아니라 미디어와 예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현대성에 대한 가장 뛰어난 해석자 중 한 사람, 프랑스의 주도적인 포스트 모던주의자로 꼽혔다.'소비의 사회',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편집자
편집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