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추동균의 문화톡톡] Romeo와 Juliet의 반복문화의 숨은 가치
[추동균의 문화톡톡] Romeo와 Juliet의 반복문화의 숨은 가치
  • 추동균(문화평론가)
  • 승인 2023.07.1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집단이 명성을 위해 싸우고 전쟁을 벌이다 상대편의 젊은 남성과 여성 사이의 스캔들 같은 사랑이 꽃피고 결국 두 집단의 갈등은 해결됩니다. 이 친숙한 사랑 대 전쟁의 스토리는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이 기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널리 인정받는 문화 상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제 및 줄거리입니다. 현대 문화의 대부분은 반복되고 있다고 해도 관언이 아닐 것입니다. 성공적인 것으로 입증된 예술은 왜곡되고, 현대화되고, 복사되어 다시 관객에게 제공됩니다. 소재는 새로운 영화 제목, 새로운 스타 캐릭터 또는 새로운 설정으로 위장됩니다. 어떤 문화 비평가들은 생산의 경제적 성공이 대중의 욕구와 상상력보다 가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현대의 문화 산업과 제작자들은 다양성과 창의성이 부족한 결과를 낳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일에 전적으로 몰두합니다. 표면적으로 이러한 이야기는 문화를 완전히 부정적이고 다소 절망적으로 제시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아무리 많은 소재와 스토리를 반복할지라도 문화에 대한 희망은 여전히 있습니다. 독창성의 부족과 가치의 부족을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화는 반복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익스피어의 Romeo와 Juliet
세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

<로미오와 줄리엣>은 불운한 사랑의 이야기입니다. 셰익스피어의 유명한 극으로 캐플릿(Capulets) 가문과 몬태규(Montagues) 가문 사이의 격렬한 가족 불화 속에서 의사소통의 실수와 오해로 인해 죽음을 맞이합니다. 몬태규 가문의 로미오(Romeo)와 캐플릿 가문의 줄리엣(Juliet)이 눈을 마주치고 사랑에 빠지면서 가족 갈등은 꼬이고 깊어집니다. 그러나 잘못된 의사소통으로 인해 로미오는 사랑하는 줄리엣이 죽었다고 믿게 되고 독약을 마시고 자살합니다. 줄리엣은 로미오가 죽은 것을 보고 자신을 찌르고 연인들은 불행하게 죽음을 맞이합니다.

 

Romeo와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로미오와 줄리엣이 둘 다 실수로 죽는 것을 보는 것은 화가 나지만, 그 죽음은 관객들의 마음에 심금을 울리고 우리로 하여금 가족간의 싸움을 분개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야기는 사랑을 추구하고 싸움의 무의미함을 강조하며, 무고한 두 젊은이의 죽음으로 절정에 달하고 끝납니다. 이 소중한 이야기는 왜 반복문화가 받아들여지는 관행인지를 알려줍니다. 오늘날 폭력이 전 세계에서 전례가 되는 것과 관련하여,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는 어디에나 적용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야기 뒤에 숨겨진 의미는 너무나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성공적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로미오와 줄리엣과 같은 고전들로부터 계속 감동을 받고 배우는 한, 공연이나 영화 제작자들은 계속해서 새롭고 놀라운 방식으로 그것들의 이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예를 들어 'Theatre World Award'를 수상한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는 푸에르토리코의 "샤크(Shark)" 갱단과 뉴욕시의 웨스트 사이드(West Side)를 기반으로 한 백인 "제트(Jet)" 갱단 간의 전쟁을 배경으로 하며 결국 제트 토니(Jet Tony)와 샤크 마리아(Shark Maria) 사이의 아름다운 관계에 의해 이야기가 마무리 됩니다.

 

West Side Story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West Side Story)> 포스터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야기의 변형은 현대 영화 산업에서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로미오와 줄리엣 이야기인 <로미오 머스트 다이(Romeo Must Die)>(2000)는 아시아 갱단과 흑인 갱단 사이의 쿵푸 전쟁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아시아계 남자 한이 아프리카계 미국인 트리쉬에게 사랑에 빠지면서 평화롭게 끝납니다.

 

Romeo Must Die
<로미오 머스트 다이(Romeo Must Die)> 포스터

심지어 애니메이션 조차도 이러한 이야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노미오와 줄리엣(Gnomeo and Juliet)>(2011)은 빨간 모자의 요정들이 파란모자의 요정들과 싸우는 정원요정 스핀오프(spin-off)입니다. 환상적인 달빛이 비추는 밤에 빨간 모자 줄리엣이 파란 모자 노미오를 만날 때까지 싸움은 계속됩니다. 물론 그들은 사랑에 빠지고 결국 정원에 평화와 사랑을 가져옵니다. <라이온 킹 2(Lion King 2)>(1998)에는 '애니메이션판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이야기도 있습니다. 사자 지도자 심바의 딸 키아라(Kiara)는 추방당한 사자 코부(Kovu)와 사랑에 빠집니다. 코부와 키아라의 아름다운 관계는 결국 가족들 사이의 평화를 불러일으키고, 모든 사자는 그 후로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Lion King 2
<라이온 킹 2(Lion King 2)> 포스터

모든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심지어 만화 속 사자와 요정들도 낭만적인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과 전쟁이야기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문화에는 다양한 형태와 장르의 수백 가지 스핀오프가 있습니다. 심지어 셰익스피어의 버전도 오래된 시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제작자들은 성공적으로 입증된 것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것이 효과가 있다면 관객들에게 <로미오와 줄리엣>과 같은 고전을 영원히 활용할 것입니다. 문화산업계는 돈을 찾고 있으며, 끊임없는 속도로 영화와 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것을 만드는 것보다 아이디어를 재현하는 것이 더 쉬울 뿐만 아니라 이미 대중의 마음에 자리 잡은 기본 이야기를 기반으로 구축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안전합니다. 더욱이 작품의 베이스가 <로미오와 줄리엣>만큼 사랑받는 이야기일 때 성공은 사실상 보장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일반적으로 스토리의 반복이 크게 성공적이었고, 모든 유형의 작품에 대한 수많은 표현을 가져왔기 때문에 셰익스피어 작품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현대 문화 상품의 상당 부분은 단순히 오래된 문학과 아이디어의 반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현대 문화는 이러한 리텔링의 특성 때문에 좋지 않은 평가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노미오와 줄리엣>은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를 다시 말하기 때뿐만 아니라 위대한 셰익스피어가 그의 시대를 초월한 고전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제시한 교훈을 하찮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많은 나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많은 현대적 리텔링의 경우입니다. 게다가 때때로 현대 문화 작품이 제시하는 교훈은 오래된 문학(Leavis)보다 덜한 것으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이는 오히려 근거가 없는 견해입니다. 만약 지금의 문화가 진정으로 끝없는 반복의 순환이라면, 현대 문화에서 제시된 이러한 “나쁜” 교훈은 이러한 이상화된 "고전"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문화는 어리석게도 많은 현대 작품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문화 상품에 던져진 독창성과 가치의 부족에 대한 비난은 마땅하지 않습니다.

 

Gnomeo와 Juliet
<노미오와 줄리엣(Gnomeo and Juliet)> 포스터

현대 문화의 반복적 특성은 실제로 많은 동일한 교훈의 반영하지만 그것이 그 가치를 빼앗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이 전쟁보다 강하다는 <로미오와 줄리엣>의 가치는 매우 중요한 삶의 교훈을 제공합니다. 현대는 학교 총격 사건부터 마라톤 폭탄 테러, 강간, ISIS, 경찰 폭력 및 그 사이의 모든 것에 이르기까지 최근에 우리가 경험한 수많은 테러 행위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모두는 폭력이 나쁘고 사랑과 평화가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즐거운 사랑 이야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때때로 잊고 있는 교훈이며, 세상이 기억해야 할 교훈입니다. 인간은 자신이 배운 교훈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빠른 복습을 해도 나쁠 것이 없습니다. 비록 표면적으로 문화의 동일성은 우울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지지만 반복되었을 수도 있는 아이디어에는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셰익스피어는 자신의 고전 <로미오와 줄리엣>이야기가 요정과 사자로 리메이크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소름이 끼쳤을지도 모르지만, 그러한 작품이 현대문화에 있다는 것은 원작이야기의 힘을 말해줍니다. 분명히 사람들은 교훈이 시대를 초월한 인기를 끌기에 충분히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제 그것은 훨씬 더 초월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은 독창성과 상관없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다재다능한 문화적 전달 방법은 단순히 많은 관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들은 애니메이션을 보면 폭력 속에서 사랑과 평화의 가치를 배우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은 이제 <로미오와 줄리엣>의 공연이나 영화의 양 때문에 그 교훈을 높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Romeo와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Romeo와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또한 관객은 작품이 자신의 삶과 연결될 때 작품에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스타일의 공연을 통해 경험의 범위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미오 머스트 다이>는 셰익스피어 버전보다 인종 폭력으로 삶이 더 감동받은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잘 맞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배우거나 익힌 것을 잊어버립니다. 사람들은 <로미오와 줄리엣>을 읽고 그 뒤에 숨겨진 의미에 이끌리지만, 몇 년 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뮤지컬이나 영화를 볼 때까지 사랑과 삶에 대해 배운 것을 잊을 것입니다. 마음은 이미 경험한 개념에 의해 여전히 따뜻해질 수 있습니다. 교훈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새로워지고 깊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현대 문화에서 관객들이 접할 수 있는 고전 이야기의 다양한 표현에는 진정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은 현대 문화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입증된 재료의 끝없는 반복이기 때문입니다. 제작자는 <로미오와 줄리엣>과 같은 인기 있는 것들을 사용해 여러가지 방법(<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 <노미오와 줄리엣>, <라이온 킹 2> 및 기타 여러 가지)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왜곡하고 발전시킵니다. 셰익스피어가 그랬던 것처럼 기본 이야기는 가치가 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요점을 전달합니다. 그들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사랑과 평화의 중요성처럼 모든 사람이 배우고 경험해야 할 교훈과 도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반복된 대부분의 현대 문화 작품의 스토리는 관객이 작품을 경험할 수 있는 방법에 다양성을 가져다줌으로 제시된 교훈에서 파생된 이해와 이익뿐만 아니라 이러한 교훈을 이용할 수 있고 관련성이 있는 관객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글·추동균
문화평론가이며, 대학에서 연극과 영화를 전공했으며, 대구에서 연극, 뮤지컬, 오페라 연출로 활동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추동균(문화평론가)
추동균(문화평론가) dongkyun1004@hanmail.net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