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현대건설, 국내 건설사 최초 '기술 엑스포' 개최
현대건설, 국내 건설사 최초 '기술 엑스포' 개최
  • 김유라 기자
  • 승인 2023.10.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은 12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서울 종로구 계동 사옥에서 '현대건설 기술 엑스포 2023'을 진행한다.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오른쪽에서 6번째)과 건축·건설 업계 주요 인사들이 오프닝 세리머니를 진행하고 있다. /출처=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협력사 우수 제품과 기술 공유를 통해 건설업계 전반의 기술 성장과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현대건설 기술 엑스포 2023'을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개최한다. 개막식엔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 윤영구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 등 건축·건설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 건설사 최초로 열렸으며, 건설업계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협력사간 우수 제품 및 기술에 기반한 파트너십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람회에는 220여개 기업이 신청하는 등 큰 호응을 보였다.  모집 분야는 △신기술·신공법 △기술혁신 △원가절감 △Value Engineering △안전·환경 △품질 등 6개였다.

일례로 작업자 근력 보조 '소프트 웨어러블 로봇', 추락 사고 발생시 가속도센서, GPS센서 등을 통해 추락 감지 후 0.2초 내 에어백이 팽창되는 '웨어러블 에어백 조끼' 등부터 탄소중립 핵심기술, 건설 자동화 기술 등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원가절감 방안으로 주택·오피스 모듈러를 선보인 업체도 눈에 띄었다. 공장에서 제작한 모듈러 유닛을 운송 후 조립하고, 해제 및 철거시에도 자재 재활용을 통해 원가 절감뿐만 아니라 일반 공법 대비 35~45% 공사 기간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는 업체 측의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별도의 심사를 통해 최종 73개 참가 기업을 최종 선발해 전시회와 세미나를 통해 해당 제품과 기술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별 전시 부스에는 플랜트, 건축재(내외장재), 전기·설비·배관, 철근·콘크리트·PC, 토목, 안전, 모듈공법·소방 등 총 67개 기업이 제품과 기술을 전시했다.

본관 대강당과 강의실 등에서 열린 기술 세미나에는 18개 기업이 참여했다. 현대건설 임직원 포함해 관련 업계 방문자들은 누구나 사전 등록 후 세션별로 참석할 수 있도록 사옥 시설도 개방했다. 기술 세미나에서는 탈탄소발전기술, 친환경 도료, 수소 생산 및 관련 기술 등을 비롯해 최신 건설 자재 및 기술에 대한 소개와 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가 협력사간 우수 제품·기술에 기반한 파트너십 확대로 이어져 건설 현장의 안전·품질시공과 관리 수준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래 건설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협력사 혁신 기술과 공법 개발을 장려하고 사업화를 적극 지원하는 등 상생협력 통한 ESG 경영을 지속 추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건설은 2008년부터 우수 기술을 가진 협력사를 발굴 및 지원하는 '현대건설 기술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협력사 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안전관리 우수협력사 포상제도' 운영과 업계 최대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협력사 운영 자금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2022 동반성장지수 평가'서 5년 연속 최우수 등급 기업으로 선정됐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유라 기자
김유라 기자 kimyura@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