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왜’라고 묻는 법 배우기
‘왜’라고 묻는 법 배우기
  • 파울로 프레이리
  • 승인 2013.10.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압받은 사람들에 대한 교수법>(1970)에서 브라질의 유명한 교육학자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는 자신의 교육이념을 제시한다.교육이념은 착취희생자들이 경험한 상황에 근거하여 만들어져야 한다.프레이리에 따르면 교육과 해방은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학교 안이든 밖이든, 모든 층위에서 교육자와 학생의 관계를 분석해 보면 볼수록, 그만큼 더 교육자와 학생의 관계는 특별하고 두드러진 어떤 특성을 보여주는 것 같다.즉 그 관계는 본질적으로 이야기하고 장황하게 설명하는 관계다.이야기하는 것과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은 이야기하는 사람이라는 주체와 청취자라는 수동적 대상인 학생을 전제로 하고 있다.수다를 떠는 이런 교육의 특징들 중 하나는 문장의 ‘울림’만 있을 뿐이지 변형을 일으키는 힘을 내포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4×4는 16이고 파라(Parà)주(州)의 주도는 벨렘(Bel&...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